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약개발 후보, TPP, 저분자 후보물질

by applepie1234 2023. 11. 18.

신약개발 후보

  신약 개발에는 평균적으로 10-15년이라는 긴 시간과 25억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하다. 그리고 개발에 실패한다면 개발하는 입장에서 큰 손해이다. FDA를 예로 들자면 신약 후보 물질 중 오직 12%만이 임상시험 허가를 받고 진행하게 된다. 따라서 신약을 개발할 때는 그에 맞는 전략과 계획을 먼저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약개발의 전략적 조사체계에는 TMP, STP, TPP 등이 있다.

  TMP(Target Market Profile)는 시장에 대한 핵심 정보를 취합을 목적으로 한다. 치료 영역, 질병의 미충족 의료 수요를 조사한다. 또 환자 규모와 질병의 경제적인 비용을 통해 경쟁력을 평가하고 약물 사용을 촉진할 수 있는 요소를 찾는다. STP와 TPP전에 확립이 되어야 하고 새로운 사실이 나타날 때마다 업데이트된다. 핵심 사항의 변화는 큰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이루어진다.

  STP(Strategic Target Profile)는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약물에 대한 전망에 대한 내용이다. 그 내용으로는 가격, 특허 공유 방안, 수입과 이익률, 투자, 라이센싱, 특허료가 있다.

  TPP(Target Product Profile)는 출시될 만한 약물에 대한 내용이다. TPP에 대한 세부내용은 좀 더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TPP

  TPP란 약물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개발연구 진행 전에 약물의 중요한 특성을 명확하게 정의한다. 그리고 최종 사용자 즉, 환자에게 제품의 가치에 대해 기술한 것이다. 신약 개발 목표를 달성하고 개발위험성을 사전에 명확히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즉, 신약 개발의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TPP의 요소들은 크게 약물, 제품, 법률, 제조 이렇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약물 관련 요소에는 적응증, 투여경로, 용량 범위, 투여 빈도, 예상 치료, 부여 부피, 약물 농도가 있다. 제품 관련 요소에는 pH, 장성, 희석 용매의 종류, 용기의 사용 횟수, 포장 형태, 저장 조건, 보관연수가 있다. 법률 관련 요소에는 운영의 자유, 지적 재산권이 있다. 제조 관련 요소에는 원가비용, 제조에 필요한 장비, 제품 가공시간이 있다. 신약 개발 시 타깃 환자군에게 현재 적용되는 표준치료법 및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방법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분석을 바탕으로 TPP를 설정한다. 설정된 TPP는 타깃 환자군에게 효능가설을 결정하게 해 준다. 효능가설이란 어떤 부분을 얼마만큼 호전시킬 수 있는 지를 의미한다. TPP 지향점과 효능가설에 근거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 제품의 효능이 가장 잘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 추정되는 타깃 환자군과 가장 낮은 환자군을 식별하고 방법을 강구할 수 있다.

저분자 후보물질

  저분자 신약후보물질의 선정은 일반적으로 3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초기 유효물질(hit)을 발굴한다. 그리고 유효물질로부터 약리활성과 동물실험 정도의 물성이 확보된 선도물질(lead)을 선정한다. 마지막으로 구조 최적화를 통한 활성과 물성이 최적화되어 비임상시험, 임상시험이 가능한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하는 것이다.

  타깃과 상호작용하는 화합물들을 발굴하고 특정 타깃에 대해 특이적이고 농도 의존적 활성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한다. 그리고 유효성평가와 화학적 합성 가능성들을 검토하여 3-4개군 정도의 화합물 군을 "Hit to lead" 연구로 가져간다. 통상적으로 타깃에 대해 100nm-5mM의 효능을 나타내는 유효물질을 선정한다. 선도물질 선정의 목적은 in vivo 모델에서 효능을 검색할 수 있을 만큼의 약동학적 특성을 가진 보다 강력한 효능과 선택성을 가진 화합물을 도출하기 위해 각 유효물질 시리즈를 개선하는 것이다. 그리고 화합물의 구조를 변경하여 화합물의 활성과 선택성의 정도도를 측정하여 구조-활성 상관관계, 구조-물성 상관관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댓글